티스토리 뷰


기침하면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객혈 증상이라 부릅니다. 객혈이라는 것은 가래에 피가 묻어 나오면서 가슴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배출되는 혈액의 양이 많으면 빈혈이나 질식의 리스크도 높아지는데요. 가래에서 피가 나오는 것은 객혈 외에도 토혈이라는 원인도 함께 존재합니다. 본문에서는 기침 가래 피 증상의 원인이 객혈인지 토혈 인지를 구분하고, 증상 별로 발생하는 원인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흉통을 동반하는 가래에 피

가래에서 피가 나올 때 흉통(가슴에 오는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호홉기 관련 신체조직에 손상이 입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기관지가 찢어지면서 손상된 부위에서 피가 유출되고, 이것이 기침 가래 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때, 뱉어낸 피의 색깔은 검은색이 아닌 선홍색을 띄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객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배출양도 중요하지만, 발생 빈도도 중요한데요. 1시간 당 150ml의 양이 나온다고 한다면 질식사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식사에 대한 위험은 서울아산병원의 질환백과를 출처로 하고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경우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은가래가 나오는 원인

반면, 환자 상태에 따라 검은가래가 배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검은색 가래는 내부신체기관의 손상에 의해 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흡연이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으로 인해 배출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검은가래가 나오는 아주 드문 경우로는 폐에 곰팡이 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은가래를 뱉을때 속 깊은 곳에서 소리가 난다면 잔여가래가 원인이며, 핵심 원인은 흡연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금연과 마스크 착용이 가능 빠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가래에 피가 나오면 폐렴이 원인일 수 있다.

기침 시 가래에 피가 나오는 첫번째 원인은 폐렴입니다. 폐는 허파라고도 불립니다. 폐렴은 폐와 폐포에 생긴 염증을 통칭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폐는 심장을 중심으로 좌우에 대칭 하여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산소를 받아서 탄산가스를 내보내는 것인데요. 폐렴에 걸리게 되면 기침과 가래 그리고 객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피를 토하거나 기침 가래 피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폐렴이 의심되는 경우, 피로감과 두통 그리고 설사의 증세를 동반하는지 자가 진단을 해야 합니다. 폐렴은 전염성을 띄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터나 가정에서 격리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사항: 폐렴의 원인

기침에 피가 나오게 만드는 폐렴은 바이러스나 진균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와 화학 약품이나 이상한 가스를 폐로 흡입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 듯이 바이러스인 경우에는 전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호홉기 관련 기관의 수술이나 감기 또는 흡연이 있습니다. 

관련글 : 

두번째 원인 : 폐농양

기침할 때 피가 가래와 함께 배출되는 경우 폐농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농양은 폐렴으로 인해 2차적으로 생기는 고름 증상입니다. 폐에 염증에 걸리면 관련 조직이 사망하여 고름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때 발생하는 고름이 주머니처럼 가득히 차있는 것을 폐농양이라고 하며, 가래에 피가 나오는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폐농양에 걸리면, 기침할 때 피가 나오는 것 뿐만 아니라 심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고름이 생긴 곳을 배양검사를 실시하여 바이러스 균을 식별하고, 균에 작용하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세번째 원인: 기관지 확장증

기침 가래 피 증상의 3번의 원인은 기관지 확장증이며, 세브란스 병원에서 요약한 정보를 보면 자세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감염으로 인해 만성적으로 기관지가 확장되어 탄력을 잃게 되고, 근육구조가 파괴된 것을 말합니다. 본 질병의 특징은 주로 10대에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확장증의 70%눈 만 20세 이하에게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20세 미만의 아이나 청소년의 가래에서 피가 나올 경우 만성 기관지 확장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만성기침(기침을 달고 사는것), 고름처럼 나오는 가래입니다. 본 질환에 해당 되는 아이는 호홉 곤란이나 청색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기침하면 피가나오는 네번째 이유는 폐암입니다.

 폐암은 단어 그대로 폐에서 암세포가 증식하여 종양을 구성하여 인체에 해를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폐암은 임파선이나 혈액을 통해 뼈나 간, 신장 등 전신으로 번질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데요. 폐암의 주요 증상에는 객혈, 피 섞은 가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흉부에 통증이 생기고 목소리가 쉰 소리가 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토혈은 가래에 음식물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서두에서 기침할때 가래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으로 객혈과 토혈을 언급했었습니다. 위의 4가지 원인은 객혈과 관련된 것이며, 지금부터 토혈로 인한 원인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토혈은 폐나 기관지가 아닌 소화기관 내에서 대량의 출혈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즉, 객혈은 폐에서 토혈은 소화기관(위,식도, 십이지장)에서 출혈이 원인인 것입니다. 




기침 가래 피의 색깔이 선혈일 때는 식도나 위에서 출혈이 발생한 것입니다. 다만, 위액이 섞여 나올때는 커피처럼 암적색을 띄는 사례도 있습니다. 위의 객혈로 인한 가래피와의 차이점은 음식물이 함께 배출되는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발생 원인이 소화기관(위,식도 등)의 문제이기 때문에 먹었던 음식물이 구토물처럼 함께 밖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본문을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기침할때 가래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은 객혈과 토혈로 구분된다.
객혈에는 4가지 원인이 대표적이며, 각각 폐렴, 폐농양, 폐암 및 기관지 확장증이다.
토혈은 위나 식도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나타나면 음식물이 함께 배출되는 것이 특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