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핏줄이 터지게 되면 얼굴이 붉게 변색되거나 다리가 부어 오르고 벌겋게 변할 수 있으며, 눈의 경우에는 충혈되는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혈관 파열이 중증으로 나타난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데요.


모세혈관 터짐은 대부분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얼굴이 빨갛게 상기되어 보이거나 다리나 신체의 일부가 붓는 현상이 있는데요. 이 단계에서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큰 병으로 옮겨 갈 수 있으므로, 원인과 해결방법을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실핏줄은 골목길이라고 생각하자

모세혈관 터짐은 좁은 골목길이 막혀서 도로가 파손되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실핏줄은 적혈구 1개 입자가 지나갈 정도로 얇은 길인데요. 이곳이 지나치게 확장되거나 파열이 발생하면 피부 아래층에 멍이 들게 됩니다. 이런 문제가 정맥이나 대동맥으로 번지게 되면 생명을 위협하는 단계까지 이를 수 있는 것이죠.


● 붉게 상기되거나 멍이 자주 들면 관리가 필요하다.

뇌경색이나 뇌졸증 및 고혈압은 결국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모세혈관 터짐도 마찬가지로 피가 뭉치거나 핏줄이 파열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세포로 공급되어가 배출되어야 하는 산소와 노폐물의 교환작용이 중단되어 부종이나 피부의 변색 등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 피부병의 원인이 된다.

예를 들어, 피부가 외부 균에 의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호중구 및 기타 면역체계가 가동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모세혈관이 터져버리면 상처부위까지 영향이 미치지 않게 되어, 병변이 악화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죠. 문제는 이런 파열의 원인이 정말 다양하며, 이에 따라 해결법도 가지각색이라는 것입니다.


● 혈관 확장증일 수도 있다.

만약, 얼굴에 실핏줄이 드러나거나 일명 촌병이라과 불리는 얼굴이 상기되는 현상은 파열이 아닌 확장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겨울에 추운곳에서 갑자기 따뜻한 곳으로 이동하여 급격한 온도변화가 일어나면 안면홍조가 일어나는데요. 원인은 주위 온도변화에 따라 혈관 기능이 약해지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고 제자리에 머물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확장증은 해당 그물망핏줄이 탄력이 떨어지거나 팽창해서 피부층까지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방치하게 되면, 홍조 현상이 늘상 유지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유전적일 경우도 있습니다. 즉, 유전적으로 혈압 및 혈관기능이 떨어지는 사람 및 호르몬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외의 환자분들은 다음을 통해 현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해결책1: 생활환경 통제법


1번 먼저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는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비타민D 보충을 위해 짬짬이 빛을 쬐는 것은 좋지만 장시간 야외활동이나 마라톤과 같은 운동들은 피부층 아래의 핏줄을 늘어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번 바람이나 선풍기 등을 오래동안 맞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 선풍기를 다리쪽에 자는 동안 쐬거나 바람부는날 밖에서 계속 피부를 노출하면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번 춥거나 뜨거운 것에 노출된 업무환경이나 생활환경을 통제해야 합니다.

이것은 직업적으로 뜨거운 물질이나 차가운 환경에서 일하는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차가운 것은 혈류 기능을 저하시키고, 뜨거운 것은 관을 지나치게 확장하게 만들어서 탄력을 잃게 됩니다.



● 해결책2: 자극요소(생활,의약품)을 최소화하자


혈관 파열은 주로 외부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피부는 얇기 때문에 강한 충격 뿐만아니라 작은자극이 지속 반복되어도 터짐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수하고 수건을 닦을때 얼굴을 너무 박박 문지르거나 스크럽 제품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도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붉게 상기된 피부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회복하기 위해 병변을 마사지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스테로이드 제제를 남용을 피하는 것인데요. 스테로이드를 처음 바르면 효과가 좋아서 수시로 바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성이 생기거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려 더큰 피부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생활정보모음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이체치매 완벽정리  (0) 2017.10.29
푸리민정 이상증상 정리  (0) 2017.10.25
프레카크림 부작용 정리  (0) 2017.09.15
싸이젠 대상군 정리  (0) 2017.09.14
생리가 빨라질때 대처방법  (0) 2017.09.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