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상적인 건강한 여성의 월경주기는 약 28일 간격으로 나타나며, 통상 3~4일의 기간 동안 약 30ml 정도의 출혈을 발생시킵니다. 이것보다 길어져도 문제이고 짧아져도 문제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사람마다의 발생 간격은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25일 미만으로 일어나거나 평소보다 1주가량 일찍 시작 할 때는 몇 가지 문제점을 짚어봐야 합니다. 짚어보는 방식은 3가지이며 (1) 연령대별 특징, (2) 호르면 수치의 변화 그리고 (3) 노화작용 입니다. 사춘기가 아닌 이상 3가지 모든 경우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 폐경기의 전조증상 일 수 있다.

생리가 빨라질 때 고려할 사항 중 첫번째는 폐경기(메노포즈)입니다. 연령대가 30대 중/후반에서도 조기에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니, 동일현상이 반복되면 산부인과를 찾아서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조사 중에 궁금한 것은 왜? 폐경기가 가까울수록 월경시점이 당겨지는 것일까 였는데요. 해답은 난포기의 개인차 때문인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 28일 중 절반은 개인차가 크다.

평범한 사람의 월경은 28일로 가정해보겠습니다. 그 중 14일은 난포기라는 배란까지의 과정이 진행되며, 잔여 14일은 황체기라고 합니다. 이 중 후자는 모든 사람이 대부분 2주정도로 동일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자는 호르몬 수치에 따라 개인차가 커지는데요. 난소의 노후화가 진행되면, 호르몬 수치가 10이상이 되면서 배란 시점이 빨라지게 됩니다.

 

◆ 노후의 기준 수치 10이상

그래서 생리가 빨라질때는 호르몬이 10이상의 수치를 보이게 되고, 높을 수록 배란을 촉진하게 되어 주기가 짧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25일 미만이 반복되면 문제의식을 가져도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런 현상은 단순히 노화라고만 생각할 수 없으며, 그 이유는 기능저하의 요인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단편적인 예로 스트레스나 기분이 급변하는 상황으로 인해서도 위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갑상선 계통에 문제가 있는 사람

생리가 빨라질 때는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임상결과 불규칙한 주기로 월경을 하는 여성의 10% 이상은 호르몬을 발생시키는 갑상선 문제와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약간 생소할 수도 있는 이 기관은 목에 튀어나온 곳에서 조금 더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기능이 상이 발생하면, 체온과 호홉 조절이 잘 안 되는 현상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 인위적인 통제(약,수술) 문제

인위적으로 에스트로겐을 통제하거나 수술을 한 경우에는 발현빈도가 짧아지거나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피임약을 먹으면, 임신을 한 것과 같은 착각을 몸에 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규칙이 깨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에 수술을 한 분들은 해당 과정에서 염증이나 상처 등이 발생하여 노화가 더 빨라지는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빨리 늙으면 폐경이 더 빨리 진행되면서 간격도 좁혀지는 것이죠.

 

◆ 과도한 신체 운동으로 인한 것

생리가 빨라질때는 최근에 과도하게 신체활동을 하지 않았는지 기억을 더듬어 보시기 바랍니다. 단기간 다이어트를 위해 무리하게 몸을 쓰게 되면, 체내 기관과 호르몬 활동도 변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1~2달 정도 건너뛰는 경우가 발생하고, 예상 했던 시점과 다른 시점에 일이 터지기도 합니다. 모든 계획은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영양 결핍과 음주와 흡연이 얼마나 영향을 줄까?


급하게 살 빼려는 여성분들은 굶어가면서 물만 먹거나 원푸드 식단을 이용하는데요. 생리가 빨라질때는 영양 결핍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저하가 일어났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더불어 코르티솔이 증가하게 되면서 몸에 피로가 누적되고 당과 지방수치를 높이는 역효과가 발생하여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코르티솔이 무엇이지?

새로운 단어가 등장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동전의 양면성을 가진 성분으로 정상적일 때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선한 역할을 하지만, 계속 높은 수치가 이어지면 고혈압과 우울증을 야기하게 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먹지 않으면, 터지는 날도 빨라지고 몸도 종합병원이 될 수 있으니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 민간요법: 도움되는 음식 참고만 하자

도움을 주는 원리는 난소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것에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좋은 음식에는 쑥과 계피차가 있으며, 콩으로 요리와 두부 그리고 브로콜리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생활정보모음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카크림 부작용 정리  (0) 2017.09.15
싸이젠 대상군 정리  (0) 2017.09.14
데타손연고 주의점 정리  (0) 2017.09.10
알다라 크림 부작용 예방법  (0) 2017.08.29
사이폴엔 부작용 정리  (0) 2017.08.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