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랫동안 묵혀둔 각질 또는 사마귀가 시간에 지남에 따라 통증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이때 해결방법은 레이저나 전기소작술 및 바르는 연고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알다라 크림은 베말액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마귀 치료제로, 피부연화제로 분류됩니다. 처음 쓰는 분들은 얼마나 치료해야 효과가 있는지가 궁금할 것이고, 이미 사용중인 사람은 이거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또는 뭔가 차도가 없고 두통이나 다른 이상징후가 발견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부작용의 종류와 대처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최대 치료기간은 길다: 16주

알다라 크림 연고로 사마귀를 치료하려면 인내심은 필수입니다. 최대 치료기간이 16주 그러니까 4개월가량 되며, 이 기간을 초과해도 회복이 안되는 사례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4ㅐ월 내내 하루걸러 한번씩 발라주는 것은 실천하기도 어렵습니다. 


● 다른 방법을 쓰려면 초기에 바꾸자

그래서 애초에 꾸준하게 장기관리가 힘든 분들은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냉동후 절단하는 방식과 레이저치료가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완치가 어렵다는 점인데요. 사미귀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항균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완치가 안됩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 2일에 1번 사용하고 10시간을 유지해야 한다.

알다라크림의 효과를 보려면 자기전이나 장시간 몸을 움직이지 않을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연화제는 피부에 침투하여 경화된 곳을 연하게 만들어주며, 이를 위해 최소 6시간에서 10시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규칙적으로 사용하려면 자기 전에 바르고, 다른 곳에 묻거나 닦이지 않도록 환부를 관리 해야 합니다. 참 사용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상처가 있으면 쓰지 말고, 5가지 부작용은 누가나 겪을 수 있다.

피부연화제를 사용할 때는 환부 주변에 미세한 상처가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병변이나 상처가 있을 경우 완치될 때까지 사용을 연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른 부위 주변의 수포가 잡히고, 붉게 변하고, 각질이 떨어지는 현상은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니까, 약을 바르면 홍반과 미란 그리고 물집이 생길 수 있으니, 민감한 부위에 사용하기 전에 심사숙고가 필요합니다.



● 민감한 부위에 바를때 유의사항

사타구니나 항문과 같은 민감한 부위에 사용할 때는 최대한 얇게 펴 바르고, 주변을 밀봉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체에 이용할 때는 꽉 끼는 속옷이나 그에 준하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피부약을 사용하면서 이것을 병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은 약품 권고사항이니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오히려 악화될 가능성?

제약사에서는 피부에 염증이 있는 환자는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개월간의 알다라크림 장기사용으로 치료가 되어도 재발 가능성이 높은데요. 재발된 경우에는 약을 사용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으며, 이는 반복사용에 대한 임상이나 연구결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돈도 돈이지만, 시간이 더 아까울 수 있으니 패스하시기 바랍니다.


● 극소량으로 테스트를 선행하자

부작용 예방법은 국소적인 테스트를 통해 통증이나 붓기 또는 진물이 나오는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입니다. 과민이나 거부반응이 있는 환자는 미량만 사용해도 위의 증상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사용전에 테스트를 선행하여 주십시요.


● 미리 알아보는 부작용에 빠질 확률

연고를 사용한 사람 중 60% 이상이 빨갛게 피가몰리는 현상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그 다음은 미란이라는 현상이며 30% 이상이 걸리게 됩니다. 미란을 간단히 설명하면, 피부가 녹아서 그 안에 점막이 밖으로 드러난 것을 말하는데요. 심하게 까졌을때 나타나는 연한 점막이 외부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겠죠?




증상으로는 가려움증이 26% 이상에게서 발견되고 이외에도 환부에 열감이 느껴지거나 통증이 동반된다고 하네요. 완치도 되지 않으면서, 이정도 고통과 시간을 감내할 수 있는지 먼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생활정보모음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가 빨라질때 대처방법  (0) 2017.09.13
데타손연고 주의점 정리  (0) 2017.09.10
사이폴엔 부작용 정리  (0) 2017.08.26
푸리민정 복약지도사항 정리  (0) 2017.08.24
뉴프람정 유해현상 정리  (0) 2017.08.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