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서 쓰다 남은 기름이나 오일 등은 버리는 방법이 따로 정해져 있으며, 이를 준수해야 하는데요. 양이 적은 경우는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나쁜 방법은 하수구에 바로 버리거나 변기에 넣어서 물을 내리는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하수가 내려가는 강이나 바다에 기름막이 형성되어 해양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적발 등이 어렵기 때문에 그만큼 시민 의식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폐기름 처리 방법은 가정용과 상업용으로 분류되며, 버리는 법도 다릅니다. 먼저 가정에서 나오는 식용유 계통 처리법은 쓰레기화 하여 버리는 것인데요.


▶ 적은양은 휴지로 흡수시켜 버린다.

폐기름 처리 방법 첫번째는 키친타올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쓰다 남은 식용유나 참기름은 키친타올로 닦아주시고 바로 휴지통이나 종량제 봉투에 넣어 처분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유통기한이 지난 기름은 양이 많다는 것인데요. 이것은 휴지를 사용해서 하기엔 너무 많은 낭비가 발생하여 다른 방법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우유곽과 신문지를 사용하자

양이 많은 경우에는 우유곽과 신문지를 준비하여 해결이 가능합니다. 우선 표면적을 늘리기 위해 신문지를 잘라주시고 살짝 비벼서 우육곽에 넣습니다. 광이 없을때 유사한 다른 용기를 사용하되, 젖어서 흘러내리지 않는 소재를 사용하여 주십시요. 그리고 전체 용량의 80% 정도를 채워 주시고 입구를 봉쇄한 다음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처분하여 주십시요. 해외처럼 이렇게 별도 처리하는 시설물이 있으면 좋겠네요.


▶ 폐유는 지정업체에게 넘겨야 한다.

간혹 집에서 직접 자동차나 오토바이의 오일을 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목적은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자동차 유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인데요. 이때는 개인이 직접 폐유처리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주변 사업장의 도움을 받아서 지정된 처리자에게 인계를 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위탁처리를 해야 하는 기름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윤활유, 기계유 그리고 연료유

쳬광물유에는 윤활유, 기계유, 그리고 연료유가 있습니다. 오일필터도 이에 해당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버려지는 폐유의 약 77%가 윤활유라고 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엔진오일 같은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가정집에서 이런 종류를 처리하기는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그리고, 동네 카센터나 정비소에 기름만 갖다 버리는 것을 협상하기도 왠지 불편한 느낌도 들고요. 그래서 이런류의 오일은 그냥 근처 정비소에서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쳬기물 수집, 운반 그리고 보관 방법

그래도 이런 윤활유 계통이 어떻게 수집되고 운반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고체상태의 것은 포대에 담아 그대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액상의 것은 외부 누출이 되지 않은 전용 탱크나 용기 그리고 파이프에 담아서 운반을 해야합니다.


▶ 운반차량은 노랑색이다.

폐기름 처리를 담당하는 차량은 노란색으로 차량을 도색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로 1미터가 넘는 인식표기를 부탁하라고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폐유를 싫은 차량은 보관장소 외에는 운반이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 비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간단정리를 하자면, 기름양이 적으면 휴지로 닦아서 버리고, 양이 많은면, 밀폐용깅와 신문지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엔진오일 계통은 그냥 정비소 가셔서 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제 3의 방법은 재활용을 하는 것인데요. 폐식용유의 경우에는 향긋한 비누로 집에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 준비할게 조금 많은 점이 흠

재활용 재료에는 수산화나트륨, 냄새제거 가루 그리고 섬유유연제가 필요합니다. 첫번째는 처분할 기름을 거름망에 걸려서 불순물을 제거하여 주십시요. 두번째는 폐기름에 수산화나트륨을 붓고 섬유유연제와 같은 향기나는 제품을 첨가하여 줍니다. 세번째는 잘 썩이도록 저어주시고, 우유곽과 같은 틀에 넣어서 서서히 굳게 하여 주십시요. 소요 기간은 2주에서 4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최대 1달 정도가 지났을때 비누를 만져보시고 완전히 딱딱해 졌는지 확인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은 얼굴이나 몸을 닦는데 사용하지 마시고, 양말이나 스타킹 등을 빠는 용도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폐기름 처리방법을 마칩니다.



'생활정보모음 >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봉별 자동차 기준정리  (0) 2017.08.30
300cc 스쿠터 완벽정리  (0) 2017.07.15
실명 확인증표 종류 9가지  (0) 2017.06.18
강아지 배변훈련 시기 결정하기  (0) 2017.06.17
사당유니드 조건분석  (0) 2017.05.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