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보조금 정책시행은 전국 어린이집의 수를 급증하게 만들었는데요. 이로 인해 위탁의 편의성은 높아졌겠지만, 교육과 시설 그리고 취사 관련 품질은 전반적으로 하락한 측면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어린이집에서 소수의 지도교사가 애보고 밥하고 설거지 하는 것을 멀티플레이어처럼 하는 곳도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 부모들의 신뢰를 받기 위해서 많은 시설들은 전담조리사를 두고 있는데요. 어린이집조리사 급여에 대한 정보는 공식화된 것들이 없어서 온라인상의 정보를 취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업의 연봉은 고용방식(정부,사설 등)과 근무시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근무조건을 명확히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현재 급여수준 정리

어린이집조리사급여의 최신화된 수준은 채용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얘기하는 글들도 도움이 되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원하는 지역과 근무조건을 체크하고, 그에 맞게 홍보하는 구인정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 서울시 기준 약 120만원~150만원

서울시 광진구와 중구에 있는 정보를 체크한 결과 주5일을 기준으로 제시된 월급 수준은 약 130만원 내외 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근무조건인데요. 광진구에 경우에는 매일 오전 8시에서 오후4시까지 8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합니다. 

필수적인 조건은 조리사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주40시간을 정규직 형태로 근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아이가 학교간 시간에 잠깐 하시려는 분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두번째 지역인 중구에서 어린이집조리사 급여는 약 135만원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요. 조건은 국공립근무경력자 호봉에 따라 차등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국공립 호봉표 기준

여기서 말하는 국공립 호봉표는 통상적으로 보육교사급여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보육교직원 중 언린이집조리사급여는 1호봉이 약 1,352,300원를 받게 됩니다. 5년을 일했을때 받게 되는 금액은 약 12만원 상승한 149만원 수준입니다. 


● 교사 자격증 유무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조리원의 급여는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급여 테이블입니다. 즉, 이것이 없다면, 위의 급여표에 따라 월급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의 논의된 내용에 따르면, 급여격차는 1달에 약 20~30만원 정도가 차이가 난다고 하네요. 자격테스트가 어렵지 않은 만큼 가능하다면 취득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하루 4~6시간은 처우수준이 많이 떨어진다.

조리사로 풀타임을 일할 때와 파트타임형식으로 일할 때의 급여수준은 격차가 큰 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최저시급수준으로만 받는 곳도 많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4시간씩 월 22일 정도를 일한다고 가정했을때는 시급을 6,470원으로 봤을때 57만원 내외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급은 현재 약 7% 정도 상향조정 예정입니다.


● 1호봉과의 차이는 약 20~30% 차이이다.

현재 시점에서 어린이집조리사급여를 계산해보면 조리원 1급과 파트시간 근무자와의 격차는 약 20~30% 이상 차이가 나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에 상여급(없는 곳도 많음)과 4대 보험 등의 기본적 지원사항 들로 인해 그 갭은 더 벌어지게 되죠. 그러므로, 아이가 학교간 빈시간에 하시는 분들은 차비 빼고 50만원 정도 벌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2급 자격증은 쉽게 취득가능하다.

그래서 기왕이면 보육교사 2급과 조리사 라이센스를 따고 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에 몇천원 차이 안나는 것 같아 보이지만, 한달치 그리고 1년치가 모이면 차이가 많이 나게 되거든요. 2급의 경우에는 인터넷만으로 합격하고 소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구인정보를 제대로 보는 방법

마지막으로 언급할 것은 바로 원장(사람)입니다. 일터에서 가장 힘든 것은 일자체보다는 사람과의 다툼이나 갈등 때문이거든요. 그래서 관심 있는 정보를 보실 때는 보육자격증 필수 여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지원조건을 두는 곳은 조리와 보육을 동시에 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 다음은 마음에 드는 조건의 정보를 과거 정보까지 조회하여 동일업무로 얼마나 자주 사람을 찾았는가를 확인해보십시요. 왜냐하면, 근로자 이탈이 많을 수록 그곳은 근무조건이 열악할 수 있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생활정보모음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과 의사 연봉 정리  (0) 2017.06.28
대림산업 연봉 공시자료 정리  (0) 2017.06.19
산업은행 연봉 완벽정리  (0) 2017.06.07
한국수출입은행 연봉 수준 정리  (0) 2017.06.01
배구 규칙 완벽정리  (0) 2017.05.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