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기관의 꽃 중에 하나는 바로 은행권 기관입니다. 그 이유는 말하지 않아도 이미 알고 계신 분이 많은데요. 이런 곳들은 기업과의 산업자금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임금수준이 일반 기업보다 높고 고용안정이 보장되며, 복리후생 수준이 높아서 평생직장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설립된 지 60년이 넘은 산업은행 연봉, 초봉, 성과급 및 복리후생은 지난 10년간 거의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공기관이다 보니 급여 수준으로 나홀로 높게 책정할 수 없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인데요. 이 부분을 감안하셔서 조건을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핵심은 더 줄수 있는데 적당히 줄 수 있는 여력이 있다는 것이죠.


▶ 1인당 평균 9천만원(정규직)

산업은행 연봉은 1인당 9천만원으로 공시되어 있습니다. 2017년도에 대한 추정치이구요. 재밌는 점은 5년전인 2012년도의 인당 평균 임금은 9,467만원이라는 점입니다. 계산해보면 1년간 1%씩 임금이 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기타 성과 상여금이라는 항목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 항목별 정리 및 하락사유

전체적인 급여성 항목은 지난 5년간 변동이 크게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직책급 이나 휴가 및 야근 보상금은 매년 1500~1600만원으로 동일했습니다. 그리고 기본연봉도 4774만원으로 상승되는 분위기 입니다. 연봉 상승율은 매년 약 2.5~3% 사이로 물가 상승분을 따라가는 낮은 편에 속합니다.


▶ 복리후생과 기타성과 상여금

복리후생비는 전체 급여성 항목 중 113만원 수준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낮습니다. 큰 영향은 성과급에 있는데요. 과거에는 연간 3583만원 이나 되는 금액을 매년 성과급으로 받았다고 합니다. 이는 산업은행 연봉의 80%에 달하는 규모이며, 월급을 기준으로는 960%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글로벌 기업인 삼성이나 다른 대기업 보다 거의 3배 이상 되는 규모인데요. 공기업의 도덕적 해이라는 이슈가 발생하면서 점차적으로 감소하여 2017년도에는 약 2545만원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낮은 규모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평균 계약 월급 379만원의 639%에 해당하기 때문이죠.


▶ 임원이 되면 얼마나 받을까?

산업은행 연봉의 끝은 기관장의 급여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공기업에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 중에는 임원이 되려고 하는 분은 적을 것 같은데요. 이곳은 기관장, 상임/비상임 이사와 감사로 구분됩니다. 그 중에 대표 이사 격인 기관장은 1년간 약 1.9억의 기본급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경영실적에 따라 그에 50~100%에 상응하는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상임이사는 연간 약 1.4억의 임금을 받으며, 역시 보너스를 50~100%로 받게 되는데요. 최근 년도에는 실적이 호전되지 않아서 많은 인센티브를 받지는 못한 것으로 공시되어 있습니다. 임원이 되지 못하더라도, 일반 사원급으로 20년을 일하게 되면 총액 기준으로 이사급의 기본급과 동일한 대우를 받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안정적인 이유 : 주주 구성

KDB은행의 주주는 딱 2군데입니다. 첫번째는 전체 100% 중 약 92%를 소유하고 잇는 기획재정부이구요, 두번쨰는 잔여 8% 수준을 보유하고 있는 국도교통부 입니다. 곧 이곳은 정부의 정책을 선도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돈을 떠나서 일하는 자부심이 높은 곳이죠.


▶ 입사에서 퇴사까지 걸리는 시간 15년

전체구성원수는 약 3200여명 입니다. 이중 대부분은 2급~5급과 특정직군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외에는 1급과 무기계약직군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남녀의 비중이 2:1 정도이기 때문에 기업문화에 있어서 조금 기대해볼 만 합니다. 


이곳은 임금피크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년퇴직일을 기준으로 몇 년간 임금을 삭감하는 제도인데요. 이에 해당하는 인력은 20명 정도에 불과합니다. 평균연령이 생각보다 엄청 높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세대교체가 어느 정도 이뤄진 시점이기도 하구요.


신입 초봉은 약 4700만원에서 5천만원 사이입니다. 총액 기준이구요. 최초 년도에는 성과급이 없을 가능성이 높으니 초년도의 수령금액은 약 1천만원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여주세요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