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은 사람의 생존에 있어서 심장 다음으로 중요한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제 2의 심장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건강한 사람은 발가락에 굳은살이 있거나 갈라진다거나 하는 문제를 찾아볼 수 없다고 합니다.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건조함"이 주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건조함이라는 것은 현상인 것이고 진정한 원인은 따로 있는데요. 그 원인은 발의 관절과 근육을 쓰지 않게 되어 발을 통한 혈액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발을 잘 안쓰는 사람들의 문제라는 것이죠. 발을 제 2의 심장이라고 부르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오늘은 문제이 진짜 원인과 해결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각화증이라고 부른다.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 중 핵심은 보행이 부족하여 발바닥 피부의 자극과 수분이 부족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운동량이 부족한 겨울에 특히 이런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운동량이 충분한 신체는 각질이 적절하게 떨어져나갑니다. 하지만, 운동량 부족이나 피부질환으로 인해 두터운 굳은살로 변하는 것이죠.





건조함으로 인해 갈라짐과 세균침투가 시작된다.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인 운동결핍 이후에는 건조함으로 인해 갈라진 틈 사이로 세균감염이 일어날 가능성이 생기는데요. 이런 문제는 보행 중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걸음걸이가 안좋아져서 허리에까지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프니까 걷지 않게 되어 상황이 더 악화되는 것이죠.





해결법1: 굳은살을 제거한다. 손톱깎이 NO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우선 굳은살을 제거하는 직접적인 해결법이 있습니다. 주의할것은 손톱깎이로 제거를 하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각질층은 면도날이나 손톱깎이 등으로 자극을 받을 경우 더 두터워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근뒤, 크림과 로션을 바른다.


굳은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문제의 부위를 따뜻한 물로 담궈서 각질층을 연하게 한뒤, 전용크림이나 로션을 사용한뒤 랩 등으로 감싸고 자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절대 날카로운 도구로 굳은살을 자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는 순간적으로 미관상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이상이 없는 정상 피부까지 잘라내면서 상처를 남기고 감염의 원인을 제공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해결법2 : 각질제거기나 스크럽제 활용


발뒤굼치 갈리지 원인 해결법 2번째는 각질제거기나 스크럽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1번과의 차이점은 발이 건조한 상태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발을 물에 불리고 밀게 되면, 이는 뭐가 죽은세포인지 연한 살아있는 살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작업후에는 정상 피부에 자극이 발생했을 수 있기 때문에 소독약을 발라주고, 보습약을 병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본적인 해결법 1: 발을 사용해서 정맥펌프를 뛰게하라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을 잡기 위해서는 발을 규칙적으로 사용하여 정맥펌프기능을 정기적으로 활성화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보통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책상에 앉아있고 구두나 불편한 신발을 신고 다니기 때문에 발 운동을 충분히 못하게 됩니다. 발을 못쓰게 되면 종아리 운동도 부족해지는데요.





종아리에도 펌프기능이 있습니다. 이게 부족해지면 하지 정맥류로 변하게 되어 발이 붓거나 혈액순환이 안되어 갑자기 쓰러지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심장이 펌프질을 해서 온몸에 피를 돌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인의 몸은 심장의 힘만으로는 피가 잘 돌기 어렵습니다. 발을 제 2의 심장이라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의 몸의 순환이 잘되기 위해서는 발과 종아리의 지속적인 자극으로 발에서부터의 펌프질이 필요합니다. 혈관의 길이를 펼쳐 놓으면 수 천 키로미터가 된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하루에 적정량의 운동을 지속해야하며, 이는 뒤꿈치 갈라짐 현상의 개선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근본적 해결법2: 뒤꿈치를 보호하고 관리하라


발은 이처럼 어떤 기관보다 케어가 필요한 곳입니다. 그러므로, 하이힐이나 굽이 높은 신발이나 구두를 지양하고 편한 신발을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을 신을 때에는 맨발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맨발을 피부에 자극감을 주기 때문에 양말을 신어서 발을 보호해줘야 합니다. 더불어,  보습크림과 각질연화제 성분이 포함된 로션을 활용하여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로션과 발크림은 보습성분이 뛰어난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