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까지는 눈에 띄는 곳에 생긴 흉터는 평생 가기 때문에 수술적인 방식으로만 접근하여 치료를 했습니다. 하지만 3~4년 전부터 바르는 흉터제거 약품들이 출시되었는데요. 기대가 컸던 만큼 오해와 실망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벤트락스 겔은 편의성이 높지만, 효과를 볼 수 있는 범위와 치료하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어떤 환부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명확히 알아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사용에 따른 내성이나 아물지 않은 곳 사용시에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 쓰지 말아야 할 주의사항 먼저 알자

벤트락스 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쓰지 말아야 할 곳을 알아야 합니다. 첫번째로 피해야 할 것은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처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쓰게 되면 자칫 부위를 자극하게 되어 염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얼굴에 쓸 때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후회가 없다.

신체 중에서 가장 민감한 곳은 바로 얼굴입니다. 이 약을 쓰기 전에 부작용이 걱정되어 얼굴에 발라도 될지 고심을 하게 되는데요. 임상적인 관점에서는 문제나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험이라는 것이 일부 표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신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2년 안쪽의 상처에만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벤트락스 겔 치료효과는 6개월 이내의 흉터에 95%의 치유력이 있다고 공시되어 있습니다. 즉, 현재 개선하고자 하는 부분이 6개월을 초과하여 길어질수록 효력은 점차 떨어지는 것인데요. 언론인터뷰를 통해 알려진 바로는 일반적으로 2년 안쪽으로 생긴 것을 없애거나 축소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기억해야 할 3개월 안에 80% 제거효력

제조사인 태극제약에서는 너무 오래된 환부는 치료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상처에 딱지가 떨어지고 흉이 생겼을 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3개월내에 전체 면적의 80%를 회복 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이 또한 언론을 통해 알려진 내용이기 때문에 가려서 들어야 합니다.


● 하루에도 여러번 사용해 야한다.

사용방법은 상처부위에 완전히 침투할 때까지 적정시간과 상황을 관찰하면서 발라야 하는 것인데요. 1일 제한 용량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수회(여러차례) 사용해도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이 약은 10g에 만원입니다. 비용 고민도 하면서 이용해야 하겠습니다. 


● 장기사용시 문제점

벤트락스 겔의 주의사항은 장기간 사용시 내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과 피부자극으로 가려움과 과민 반응이 일어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로서 의문이 드는 점은 바로 장기사용시 문제입니다. 갓 생긴 부위도 3개월을 매일 수 차례 써야 80% 회복되는데, 내성이 생길 수 있다니.. 조금 무책임한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피부 자극감이 발생할 확률은 약 1%입니다. 국내임상 결과 약 650명 중에서 8명의 이상증세가 나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쓸 때는 1년 정도까지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6개월 정도 쓰다가 내성 생기면 참 허탈할 것 같네요. 이 부분 꼭 참고하시기 바랍ㄴ디ㅏ.


● 효과가 없는 상처 유형 2가지

첫번째, 만약 심한 화농성 여드름으로 피부가 움푹 패인 자국을 가진 사람은 벤트락스를 사용했을때 치유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2번째는 화상으로 생긴 흉터에도 효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두가지 유형의 사람은 도포성 약품 보다는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부 전문가들의 시선으로는 도포성 연고로 평생 남는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이 있습니다. 즉, 피부에 생긴 흉 치료는 근육과 조직을 붙이는 작용인데, 연고는 보습제 역할만 할 것이라는 것인데요. 이 부분은 제약사에서 발표한 임상결과와는 상반된 주장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야할 것은 이 약품은 효과에 있어서 여러가지 공방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를 통해 치료여부를 진행하라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