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첫째를 키우고 있거나 초보엄마들의 경우는 아기가 구토를 하는 것을 보고 불안하고 당황하게 되는데요. 아기가 구토를 하는 이유는 먹는것과 토하는 모습에 따라 구별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아기가 토를 하는 것은 위에 있는 음식물이 다시 흘러나오는 것인데요. 이는 흔한 증상으로 너무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특별한 경우에는 건강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으니, 글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1] 구토하는 모양새에 따라 이유가 차이납니다.

신생아 토하는이유 중에는 먹고나서 눕는 시간과 먹는양 조절이 안되서 발생하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유나 모유를 먹이고 소화시키고 트름을 확인한 후 눕게 했는데 입으로 다시 뱉어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그냥 올라온다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구토를 한다기 보다는 그냥 먹은게 올라온다 정도로 해석하시고 큰 염려를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2] 먹자마자 얼마 안되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

아기가 음식물이나 우유를 먹자마자 뱉어내는 것은 양이 많거나 분유가 바뀌는 경우에 발생하는데요. 첫번째 해결방법은 총량을 조금 줄여 보십시요. 두번째 해결책은 분유가 바뀌거나 진하게 만들었거나 점도가 높게 만들어져서 신생아가 토하는이유를 만들어 준 것입니다.

[3] 양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우선 아기가 먹은 것을 쏟아 낼 때는 잘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은 적당량을 맞춰서 주는 것인데요. 어린 아기는 스스로 식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이 먹인다면, 추후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식조절 능력을 상실하거나 발달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면, 소화계통에도 무리를 주고 다양한 2차적인 병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끔씩 반추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밖으로 배출한 뒤 다시 먹으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엄마와의 관계가 불명확 할 때 나타난다고 하네요.

[4] 먹고 즉시와 1시간 뒤의 차이점 정리

신생아 토하는이유와 증상에 따르면, 먹고 바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스트레스가 많거나 궤양이 있을 수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정시간이 흐른뒤에 나타나는 것은 아기 위의 활동기능이 저하되거나 정상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5] 색을 구분하는 방법

결과물은 신생아가 토하는이유를 밝혀낼 수 있는 중요한 단서입니다. 그래서 바로 닦아내지 마시고, 어떤 색을 띄고 있는지 먼저 확인해주십시요. 만약, 섭취한 내용물 그대로를 띄고 있다면, 위쪽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주십시요.

그러나 먹는것과 다른 누렇거나 다른 색이 보인다면, 이것은 다른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장이나 다른 기관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동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토를 한 다음에는 냄새로 인해 2차적인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형태와 내용물을 확인하신 후 아기와 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하십시요. 그리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아이가 모든 것을 다 밖으로 내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요.

내 아이는 말을 못하기 때문에 작은일에도 신경이 곤두서기 마련입니다. 걱정이 되신다면,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다양한 상황별 조치법을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