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시간으로 체크해야 한다.



인천은 조석간만의 차가 심하고 날씨 변덕이 심하여 바다낚시를 즐기는 분들은 최신화된 정보를 활용해서 선박운항이나 갯바위에서 피싱을 즐기셔야 하는데요. 여러가지 사이트나 카페에서 공시된 정보는 아무래도 업데이트 주기가 늦어서 인천 물때표를 실시간으로 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물갈라짐이나 날씨변동은 수시로 체크해야 하는데요






고조정보를 1차로 보자



아래는 국립해양관측소에서 제공하는 1초 단위의 고조 정보사이트 입니다. 위험경고 수준은 6단계로 구분하여 알려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체적인 데이터를 한눈에 보려면 고조먼저 파악하는 것이 조업이나 낚시를 즐기시는 도움이 될 거에요. 높낮이에 따라 배가 전복되거나 운항 중에 받을 통증이나 선내 사고를 미리 파악 할 수 있으니까요.






자세히 들여다 보자



위의 지도에서 지역명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좌측 상단에 보시면 조위 관측소에서 제공하는 현재 시간 기준의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 시설물을 기준으로 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출발하실 위치에서 가까운 곳을 이용하여 열람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위치를 기준으로보자



예를 들어 인천 관측소 쪽에서 그룹이 움직인다고 하시면 1번 관측소 인근의 자료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먼바다로 나가신다면 또 다른 곳에서 조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식으로 알아야 하는 이유는 출발하는 위치와 도착지점간의 해양상태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근해만 기상이 안 좋다면 출항을 고려해볼 수도 있으니까요. 반대로 가까운 바다는 안전한데 도착 위치의 해수면 상태가 고르지 못하고 리스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생업으로 배를 운항하는 사람



이 정보는 특히, 어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필수적입니다. 레져형식으로 바다에 가시는 분들이야 그냥 돌아가면 되지만 이분들은 생업이기 때문에 궂은 날씨에도 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럴때는 위에서 설명드렸던 실시간 정보를 늘 확인하시고 움직여야 해요. 열람하는 방법은 아래 지도에서 권역, 주요항만, 마리나로 전체 해협의 새벽, 오전, 오후, 밤 단위의 레벨을 체크합니다.






다음으로는 본인이 출발하는 세부 지역을 설정하도록 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서해 지역에서도 강화, 영종도, 제부도 등 다양한 지역이 있습니다. 지도상으로 가깝지만 상태는 다 다를 수 있으니까요. 보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밑으로 가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조석, 조류, 날씨, 수온, 풍향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해도나, 항행통보 기준으로 입력하시면 세분화된 것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경보메시지를 체크하자



제일 하단에는 항행경보 메시지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바다에서의 군사훈련 이라던지 다양한 경보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해안은 여러가지 국가간의 긴장상태가 조성되어 있어요, 그래서 다른지역과는 다르게 그때마다 바뀌는 정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기에는 훈련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불법으로 조업하는 곳의 단속이나 그에 따란 항로 수정 요청 등도 함게 반영될 수 있습니다. 물론 동영상 뉴스정보도 잊지 않고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섬에 있을 때 갈라짐을 알아보자



배의 이동경로는 당연히 수면의 높낮이를 민감하게 반응하여 움직이는데요. 갈라짐이 있는 주변에는 늘 조심해서 다녀야해요. 이와는 반대로 작은 섬간에는 이때를 이용해서 이동하기도 하는 데요. 섬에서 낚시를 즐기시는 분도 이정보를 통해 이동하셔야 합니다. 이때 제공되는 것은 1분 단위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부두에서 오전11시11분 부터 오후 2시35분까지 통행이 가능함으로 공지됩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내가 있는 곳을 기준으로 가까운 곳을 선택하면 우측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섬별로 이어지는 시각을 보자



전반적인 흐름만 파악하시려면 아래의 가이드 그림에 따라 제부도, 실미도 등 섬별로 시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작은 섬간을 이동하면서 취미나 레져를 즐기는 분들에게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