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당이나 유통업을 하는 경우는 매일 시세가 바뀌는 채소나 야채 등의 도매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요즘은 높은 채소가격으로 인해 가정에서도 도매로 주문을 하여 가구별로 나눠서 이용하기도 합니다.

농산물가격정보는 판매처 별로 생산지가 대부분 정해져 있는데요. 시세에는 도매와 소매를 구분하여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 30일간의 변동폭을 조회하여 적절한 장보는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확인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농협공판장을 이용하는 확인방법

첫번째는 농협에서 관리하는 인터넷 통합거래시스템을 이용하여 농산물가격정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곳의 정보는 구매자와 직접 가격을 흥정하는 방식이나 입찰형식으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익 화면에서는 그날 그날의 정보를 공판장별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좌측에 보이는 파란색영역을 선택하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겠습니다.


[2] 일자와 판매장소와 품목을 선택한다.

그 다음 절차는 확인하려는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 과거 정보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기준으로 일주일 또는 1개월 전의 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시점으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락시장을 기점으로 하여 고구마 시세를 조회하였습니다. 여기서 는 등급 및 수량 별로 가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락시장에서 판매되는 고구마는 충남 서산에서 생산된 것들이네요. 위에서 말하는 경락가 라는 것이 바로 농산물가격정보입니다. 



구매방법은 결과화면에서 원하는 등급과 가격을 찾아 조회한 후 현장에 가는 것입니다. 만약,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싶은 분들은 위의 정보를 기반으로 마트나 시장에 가서 가격을 조율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위의 가격정보는 소매 판매자들이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딜하기가 좋습니다.

[3] 두번째 방법은 at한국농수산 유통공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농산물가격정보를 확인하는 2번째 방법은 카미스(kamis.or.kr)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이곳의 장점은 조회편의성이 높고 수산물까지 함께 정보를 얻을 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4] 도매가를 이해하고 열람해야 한다.

농산물 정보를 조회하다보면 경락과 도매가격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 두개의 차이는 바로 간접비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도매가는 경락가에 점포유지관리비나 인건비 및 이윤을 포함한 금액을 말합니다.

이 정보의 장점은 평균값과 최고값을 지역별로 분류해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시점에서 채소류에 속하는 양배추를 전체품종으로 선택하여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결과로 나오는 것은 지역과 생산지 별로 금액의 편차를 보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정보 기준은 도매이며, 현재 기준으로 평년도와 당일 그리고 과거 시점 별 평균값 정보를 비교하여 볼 수 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4월21일자기준의 가격은 2800원이고 평년 기준으로는 5603원 그리고 최고값은 4천원인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요가 동일하는 가정하에 공급량이 늘어났고 그에 따라 하향조정이 된 것을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이정보를 조회하면서 1년 전에 가격이 현재대비 약 3배넘게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과거 시점에 발생한 사건들을 정리하면서 농산물 정보를 더 정교하게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생활정보모음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트렙실 효과 보는 방법  (1) 2017.04.23
엉덩이 종기 치료 방법  (0) 2017.04.22
손목아대 효과 점검방법  (0) 2017.04.17
핵산영양제효능 정리  (0) 2017.04.16
도미나크림 효과 정리  (0) 2017.04.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