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조금 생소한 직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병원에 들려서 약국에 가면 가장 먼저하는 일이 처방전을 제출하는 것인데요. 이때 전산처리를 담당하는 사람이 바로 약국전산원입니다. 한자리에 앉아 있고 고객과의 트러블이 없는 만큼 편한 일자리로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는데요.






박봉으로 알려져있다.



이분들이 하는 업무에 현실적인 상황 그리고 급여 등을 조합해서 목차를 구성했습니다. 보이는 것보다 실제일은 힘들 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급여체계가 잘 갖춰져 있는지도 체크해봐야 합니다. 우선 월급여는 120~150만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일원으로서 직원 동기부여가 되기 힘든 일이겠죠.




현재, 사람인이나 잡코리아에 올라온 정보를 조회해보면 바로 알 수 있는데요. 급여수준은 연본기준으로 약1800~2000 사이로 되어 있습니다. 여자를 선호하구요. 고졸에 젊은 인력을 많이 구인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학력과 관계없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분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합니다. 또한 전산적인 처리를 할 수 있는 분이라면 더욱 좋겠죠. 그래서 편하면서도 많은 일자리가 있어보여서 지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리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이직하는 확률이 높은 채용시장으로 볼 수 있는데요.




왜 일자리가 많고 이직이 많을까?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이직을 많이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만두는 사유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하고 지원을 해야합니다. 통상적인 사유는 작은 '월급' 대비 '하는일'이 많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업무의 경계가 불명확한 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월 150만원에 4대보험이 적용이 안되는 형태의 불법 계약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일의 경계가 애매하다는 뜻


이것은 소형 지점과 대형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가게의 대표자의 특성에 따라 다 다른데요. 않좋은 경우는 처방받은 약을 직접 봉투에 담아서 내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즉, 약사는 가이드만 해주고 접수와 약담기 그리고 약품 정리 등을 일을 거의 다 도맡아서 하게 되는 곳이 있다는것이죠.




적은 월급에 편하게 일하려고 들어 왔는데, A부터 Z까지 일을 하게 된다면, 굳이 그곳에 남아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비는 자리가 늘어나고, 새로운 인력으로 그 자리를 대체하는 형태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온누리약국과 같은 대형 체인의 경우에도 아르바이트나 개별 직원을 본사에서 통합관리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역시 다를 바 없이 케이스바이 케이스입니다. 




업무범위에 '제반'이라 단어 주의하자


그래서 일자리를 알아 볼때 담당업무란을 잘 살펴봐야합니다. 특히, '제반업무'하고 되어 있는 곳은 처방전 입력 과 청소, 제고정리 등의 모든 일을 담당하게 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는 것이 정확하지만요. 그래서 '약국전산원' 이라는 내용만 있는 곳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시면 좋습니다. 물론 그만큼의 급여차이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제조 보조를 하려면 임금을 높여라


채용정보를 검색할 때, '조제보조' 라는 단어나 제반업무라는 말이 공지되어 있다면, 그만큼의 급여인상이 되어 있는 지 체크해야합니다. 만약, 합격처리가 되고 협상하는 단계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장을 관리하는 일도 어디까지 해당되는지 명확한 정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게 오픈부터 닫을때 까지 모든 잡무를 다 담당하면 그만큼 피곤하고 힘들어지니까요. 장기간 근무를 원한다면, 최초에 협상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남성은 불리한 위치이다.


개국약사분들은 약국전산원모집을 할 때, 대체적으로 20대의 여성을 선호합니다. 일을 맡기기도 관리하기도 편하고 고객을 맞이하는 관점에서 더 효과가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남성이고 연령대가 높을 수록 이 일을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점은 참고하여 주십시요. 



주말에도 일한다



의료서비스업이기 때문에 주말에도 근무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2~3시까지 일을 하게 되는데요. 평일에도 8시간이상 근무하는 만큼 일로 인한 피로도가 낮은 수준이 아닙니다. 좋은 직업은 한 들어가서 꾸준히 다닐 수 있는 곳인것 같습니다. 그만큼 신중을 기하여 지원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현재 상태가 불안하다고 급하게 결정을 내리면, 나중에 다시 일자리를 구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안좋은 과정이 동일하게 반복되는 것은 나의 손해가 되겠죠. 


여기까지 약국전산원으로 일하기 위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