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종보통 면허는 용달차를 몰고 도로주행을 하게 됩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 이 차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9인승이상을 이용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도전하시는데요. 최근 기능시험을 중심으로 합격 기준이 높아져서 많은 탈락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 강화 직전에 준비안된 분들도 도전하기위해 몰려서 그런지 더욱 어렵게 느껴집니다.



[게시글 목차]


(1) 1종보통 도로주행 코스정보 요약

(2) 감정 요인 정리

(3) 합격 노하우



도로주행도 어려워졌는데요.



차량을 잘 살피고, 안전벨트를 잘 매고 속도를 지켜서 운전했다고 하는데 마지막 주차에서 감점해서 탈락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당장에 차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일단 갖고 보자는 식으로 도전하셔서 그런지 생각보다 어렵다고 합니다. 자동차면허 기능시험에 임하듯이 아래의 감점요인들을 살펴 보시고 주행영상을 보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주행코스를 미리 연습하자



지인의 도움을 받아 주행코스를 파악하고 미리 연습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본인이 응시한 시험장 홈페이지에 가면 현재 진행중인 코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 강남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시험장정보로 이동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4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어떤 곳을 갈지는 모르지만, 동네이기 때문에 한번 연습할때 모든 구간을 지나갈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볼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코스를 보면 차선이동이 어떻게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유턴 지점의 신호를 미리 알아두시면 실수 없이 안전하게 마칠 수 있습니다.


출발지점에서 좌회전하는 곳을 보시면 1~2차로가 좌회전 하는 곳인지 1차선만 해당하는지 미리 알면 당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U턴하는 지점을 알아두시고 마지막으로 우회전과 좌회전 하는 곳의 수칙만 지키시면 무난한 코스입니다. 이렇게 A부터 D까지의 4가지 도로코스를 미리 점검하고 운행해보시면 아주 간단하게 끝마칠 수 있습니다. 어렵게 기능시험을 합격했는데 여기서 탈락하면 너무 아깝잖아요. 

감점되는 요인은 정말 수도 없이 많습니다. 일일이 모든 것을 기억하려고 하지 마시고 기본적은 사항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숙지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교차로 통행관련 기준만 6가지가 됩니다. 서행위반, 일시정지, 교차로 진입통행, 신호차 방해 위반 등 종류가 다양한데요. 이것을 다 외우려고 하면 머리만 복잡 해집니다. 이때의 가장 중요한 해결방법은 무조건 서행하고 신호가 바뀔것 같으면 더 천천히가서 멈추고 기다리며, 인도의 신호등이 꺼질 때까지 마음을 가라앉히고 천천히 기다려주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간단히 봐야 할 사항을 밑에서 정리하였습니다.




감점 요인 총정리




도로주행의 감점 용인은 1종보통, 2종 보통(수동, 자동)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기준으로 70점 이상입니다. 총 길이는 5km 정도의 거리를 가진 4개 중 선택하는 형식입니다.


네이게이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안심하고 임할 수 있습니다.







실격기준 4가지는 알아두자


1종의 경우 수동이라서 시동을 많이 꺼트리게 됩니다.

 

(1) 출발시에 3회이상 실패하시면 안전상의 문제로 실격처리가 됩니다. 

(2) 차간 안전거리 미확보나 언덕길에서 1미터 이상 뒤로 밀릴 경우도 그대로 종료됩니다.

(3) 보행자 보호 의무를 미준수 한경우

(4) 안전 벨트를 미착용하고 주행을 한경우







다음으로 신호등에 있는 정지선을 꼭 지켜주세요. 


신호가 언제 바뀔지 몰라서 가다가 정지선을 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법규위반은 아니겠지만 지켜지지 않으면 7점이 날아가 버립니다. 정지선은 신호등 근처에 표시된 하얀색 선을 말합니다. 사실 평소에는 아무도 지키지 않죠. 하지만 우리는 통과를 해야하니까요 명심해주세요.





처음에 탑승하고 난 뒤 모든 문이 다 잠겨있는지를 꼭 확인하세요.





탑승하고 시동을 켠 뒤 20초 이내에 꼭 출발하세요.


물을 마시거나 휴대폰을 끄거나 하는 것들은 미리 다 해두시기 바랍니다.






애매한 지점을 명확히 말씀드립니다. 


위에 3번에 보시면 안전 미확인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감점이 무려 10점인데요.






유턴이나 진로를 바꿀때 꼭 깜빡이와 주변에 접근하는 차량을 다 보낸후 이동하세요.


이 부분은 상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차량간격을 충분히 확보하고 이동했는데 상대차량이 비상식적으로 빠르게 접근했다면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어차피 합격을 위한 주행이기 때문에 다 보내버린 뒤에 이동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운전을 하시다가 주변에서 갑자기 내가 이동하는 차선으로 들어오거나 창문을 열고 손으로 양보를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평소같으면 그냥 가버릴 수도 있지만, 꼭 양보해주세요.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